99.91% 목표 달성한 테슬라 2020년 판매량 발표

99.91% 입니다. 허허

테슬라가 현지 시간 1월 2일 오전에 2020년 총 인도 대수를 발표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2020년 50만대 차량 인도를 공언하고, 며칠 전 일부 리서치 펌에서 50만대 초과 달성을 예측하고 나서면서 이목이 집중되었는데 이제 진짜가 발표된 것이죠. 과연 올해 몇 대가 고객들에게 배달되었을까요? 일단 바로 아래 트윗에서 일론 머스크의 흐뭇함이 엿보이죠. 50만대를 초과 달성한 것을까요?

2020년 테슬라 총 인도 대수는 499,550대

테슬라 Investor Relations 에 따르면, 테슬라는 2020년 한 해 동안 총 499,550대를 고객에게 인도했습니다. (아래 표의 우측 하단 “2020 Deliveries”) 모델 S/X 57,039대, Model 3/Y 442,511대를 인도했네요. 일론 머스크가 목표치로 잡았던 연간 50만대에서 딱 450대 모자란 수치입니다. 목표 달성률 99.91% 인거죠. 아이고 아깝다 하지만 이래저래 반올림하면 Half a million 대의 테슬라가 고객에게 인도되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Source: Tesla Investor Relation
https://ir.tesla.com/press-release/tesla-q4-2020-vehicle-production-deliveries

4분기 차량 인도 대수는 180,570대

4분기만 놓고보면 총 180,570대의 테슬라를 고객에게 인도하였는데요. 그 중 모델 S/X는 18,920대, 모델 3/Y는 161,650대 입니다. 더욱이 지난 3분기의 139,300대에 비해 무려 4만대 이상 더 높은 수치이니 뒷심이 엄청납니다. 참고로 1분기 인도 대수는 88,400대, 2분기 인도 대수는 90,650대 입니다. COVID-19 으로 인해 올 상반기 공장이 멈추지 않았다면 50만대는 너끈히 넘겼겠지요.

* 근데 각각 더하니 숫자 왜 안맞아 이거 여담이지만 2019년에는 분기별 차량 인도 대수가 자꾸 수정되서 회계 컨트롤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도 났는데, 조정이 약간 들어갔다고 생각하겠습니다 ㅎㅎ

4분기 실적을 높이기 위한 테슬라의 눈물겨운 노력

일론 머스크가 2020년 50만대 인도를 공언한 만큼 프로모션도 화끈하게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12월 한달 간 차량을 인도받는 고객에게 1년간 슈퍼차저 무료 이용을 들고 나오더니, 급기야 12월 마지막 주에는 12월 31일까지 인도받는 고객에게 Full Self-Driving (FSD) 를 3개월간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초강수를 둡니다. 많이 급했구나 형 한창 베타 프로그램으로 열심히 갈고 닦는 중인 그 자율주행 프로그램 말이죠.

1년 슈퍼차저 무료야 그렇다쳐도, FSD 같은 경우는 너무 촉박하게 프로모션을 내놓아서 실제로 이득을 본 고객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입니다. 약간의 Publicity Stunt (언론 플레이라고 할까요) 인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4분기 모델별 생산 대수는 추후에

2020년 생산 대수를 보면 테슬라는 50만대를 훌쩍 넘긴 509,737대를 생산했습니다. 4분기 생산만 놓고보면 179,757대인데, 모델 S/X가 16,097대, 모델 3/Y가 163,660대 생산되었네요. 테슬라는 디테일한 모델별 생산 대수를 공개하지 않지만, 추후 발간될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NHTSA) 자료에는 제조사가 모델별 생산대수를 보고하게 되어있어 자세한 모델별 생산대수는 향후에 알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CNBC의 이전 3분기 자료에 따르면 가장 최신 모델인 모델 Y가 올해는 미국 내에서만 판매되었고, 미국 내 생산량만 놓고보면 이미 모델 3의 생산대수를 넘어섰다는 것입니다. 다른 메이저 시장인 중국에서는 올해부터 모델 Y가 생산/판매 예정이라 하니, 향후 더 나은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 베를린 및 텍사스 오스틴의 공장도 현재 건설 중이니, 앞으로 사이버트럭과 세미 트럭도 여기에 가세하겠지요.

갑자기 텍사스 공장과 베를린 공장은 어떻게 되어가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매일매일 드론으로 촬영하는 고마운 분들이 있더라구요.

Tesla Austin Gigafactory 업데이트 – 아직은 빈 땅이 많이 보입니다.
Tesla Berlin Gigafactory 업데이트 – Austin보다는 진척이 더 빠른것 같죠?

새해 첫 거래일 테슬라 주식의 향방은?

과연 0.09% 목표 미달로 다음주 월요일 테슬라 주식이 떨어질까요? 월요일이 되어봐야 알겠지만, 테슬라의 4분기 인도 대수는 이미 월스트리트의 목표치를 넘어선 것으로 보여 엇갈린 반응이 예상됩니다. 지난 12월 31일 월스트리트는 4분기 인도 대수를 174,000대로 예상하고 있었다고 하는데, 그 추정치를 6천대 넘게 상회하였다고 합니다. 일단 그것만으로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반길 일이고, 50만대 목표는 어찌보면 일론 머스크의 개인 목표치였으니까요. 그리고 인도 대수보다는 실제 실적이 더욱 중요하니 월요일 주가 등락은 하나의 이벤트라고 봐야겠습니다.

경쟁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전기차 업계라고 하지만, 아직까지 테슬라에게는 이렇다 할 호적수가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 시프트가 진행 중인 이 와중에 이런 테슬라의 호실적 소식을 들으니 전기차가 이제 메인스트림이 되어가는가 싶기도 하구요. 한편으로는 엔진 사운드가 매력인 내연기관 차들의 다운사이징과 전동화 트렌드가 한편으로는 아쉽기도 합니다. 과연 여러분은 전기차 시대로 넘어갈 준비가 되셨는지요? 저는 아직은 아님